항상 정시에 딱 맞춰서 수업 진행해주시고, 참석한 학생들 입장에서 생각해주시고, 어떻게든 끌고 가 주시려는 모습에 감동, 감화되었습니다.
선생님의 선한 영향에 2기 학생들도 저와 같은 마음으로 감사함을 느끼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부끄럽지만 제 이야기를 말씀드리자면, 코인 거래를 시작하고부터 나날이 힘든 상황의 연속입니다.
2021년 상승장때 주변에서 코인으로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가 많이 들렸습니다.
회사에서도 무슨 코인이 좋다더라. 나 돈 벌었어...김밥나라 아주머니도 코인 이야기를 하고...코로나 광풍이였죠
코인? 가상 화폐? 평소 코인에 대해 가치가 없다고 회의적으로 생각했었는데..코인으로 돈을 벌었다고?...
결정적으로는 가까웠던 지인이 2016년부터 시작해 상상하기 어려운 돈을 벌었다는 이야기를 듣고, 나만 벼락 거지 되는건가하는 FOMO에 빠졌습니다.
예전부터 코인 투자를 권하던 친구였습니다. 그 친구보다 상황이 위에 있다고 생각했었는데...소식을 듣고 열등감에…뭐에 홀렸는지 조급해지더라고요;;
이 여파를 계기로 무슨 생각이었는지 주식도 관심없던 제가...아무런 준비없이...있는 돈, 없는 돈 다 끌어다가 무지성 매매(현물)로 이어졌고, 결과는 참혹합니다.
대하락때 오를거야 난 가치 투자를 한거야라고 정신병신이 된 채 강제 존버하다..2023년초 전체 시드가 -90% 가까이 되었을 때, 상황으로 어쩔 수 없이 손절하게 되었습니다.
여전히 그 때 저지른 일들을 수습 중인데요...
코인에 대해 생각 안하고 수습 하던 중...
그렇게 호되고 맞아도 정신 못차렸는지;;어떻게든 복구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선물거래가 눈이 들어왔습니다.
선물거래는 차트 고수들만 할 수 있는 딴 나라 이야기라고 생각했었는데, 우연히 유튜브를 보다 보니 복리효과로 빠른 시간에 돈을 벌 수 있고, 거래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아,
정리되지 않은 얇팍한 지식을 가지고 올해 6월부터 시작했습니다. 결과는...더 나락까지 가게 되었습니다..지옥 밑에 불지옥이 있다라구요..
물론 돈을 벌기도 했습니다.
고 레버리지로 진입한게 운 좋게 억 단위까지 갔었다가, 7월말 비트 -30% 하락간에 "여기서는 반등할거야! 반등 반등!" 하는 확증편향된 시선으로 계속 물타면서 지켜보다
결국엔 청산엔딩으로 마무리 되었는데요.
최 선생님 강의 중 4-3강에서 말씀하신 지인분 이야기가 딱 제 이야기 같았습니다.
하...어떡하지 어떡하지..감당 못할 것 같아...나쁜 생각까지 할 정도로 정말 힘들었습니다. 여전히 마음 한편엔 남아있고요...
쓰다보면 더 늘어질 것 같아, 최악은 여기까지만 이야기 하겠습니다. 작성하면서도 후끈후끈 하네요.
가까운 가족한테도 절대 못할 이야기를 여기서는 하게 되네요. 항상 불편하고, 불안했는데, 털어놓으니 조금이나마 후련합니다.
챌린지가 종반으로 가고 있고, 배울 기술들을 매매에 어떻게 적용하지?하며, 재밌고 희망적으로 생각하실텐데, 암울한 이야기를 전하게 된 점 양해바랍니다.
위에 제 사례를 반면교사 삼아, 기초를 탄탄히 쌓고, 심법에 신경 쓰십시오.
저와 비슷한 상황이신 분도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도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마음 다 잡고, 포기하지 말고 힘냅시다!
최선생님을 비롯하여, 베이지컬리님, 차티스트랩님, 차설님, 굳라이프님, 하모닉님, 훈쓰님 업계에서 네임드 있는 분들인데....(워뇨띠님은 그 워뇨님 아니죠?)
이렇게 친절하게 지도편달 해주시는 분들이 어디 있습니까...
화이팅!!합시다!!
이번 챌린지 기간 동안 자기 반성을 정말 많이 하게 되었고, 느낀 것이 많습니다.
기술적 분석이나 심법을 하나부터 열까지 체계적으로 알기 쉽게 교육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걸음마 단계이지만, 교육해 주신 것을 기반으로 반복 숙달하여 제 기술로 만들고
도망가지 않고, 차근차근 승부를 볼 생각입니다.
진짜 마지막이다! 목숨 걸고 비장하게 다시 시작하려 합니다.
실패를 경험하며, 당부 드리는 몇 가지 말씀
1. 급하게 먹으려다 체한다.
2. 감당 가능한 여유 돈으로 투자해라.
3. 남에게 의지하지 말고, 직접 실행해라.(차트분석)
4. 손절은 또 다른 기회다. 기준을 명확하게 하고 꼭 지켜라.
5. 선물을 현물처럼 하지마라. 청산이 기다리고 있다.
6. 초심을 잃지 말고, 기본에 충실해라.
건강 잘 챙기시고, 성투하십시오. 건승을 빕니다.
공자 말씀으로 마무리 합니다. 학무지경, 배움에는 끝이 없습니다.
삭제된 댓글입니다
답글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남은 기간 하루하루 부족한 부분 채워 나갈 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