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종목
비트코인
날짜
2025.04.07
진입가
77,617
레버리지
x3
목표가
79,820
익절 / 손절가
77,420
손익비
8.44
수익
-
수익률
-
안녕하세요 볼린저 밴드 터치 반전 전략을 사용하시려고 하신 거 같습니다. 정리를 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기본 아이디어 : 가격은 평균으로 되돌아가는 경향이 있음 ★ 포지션 진입 조건 : * 종가가 하단(or상단) 밴드 아래(or위)로 이탈 + RSI 과매도(or과매수) 구간 진입 * 다음 캔들 봉마감이 밴드 안에서 마감하는지 확인한 후에 진입 ★ 익절/손절 * 중간선 근처에서 익절 * 전저점 or 전고점 / 포지션 부근의 지지 or 저항 ※ 주의 : 횡보장에서 사용해볼만 하나 추세장에서는 별로 희망이 없음. 하단밴드터치하고 밴드 안으로 다시 진입하는거 확인하고 과매도 확인까지 한 뒤에 포지션 진입 하셔서 포지션 진입은 제대로 하셨습니다. 문제점은 그래프의 장기 추세는 하락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하단밴드에 닿았을 때 롱으로 먹는 것 보다는 상단밴드에 닿았을 때 숏으로 진입을 시도해보는 게 어땠을 까라는 생각이 듭니다. 손절은 숏 포지션을 진입한 경우 직전 캔들의 고점으로 잡지 말고 전고점보다 조금 더 위 또는 포지션 부근의 저항에 손절을 걸어두고 중간선 부근을 익절을 거는 게 그나마 수익이 날 수 있는 방법 같은데 이 방법도 손익비가 별로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 볼린저 밴드 다른 매매 전략인 볼린저밴드 수축-확장 전략도 한번 써보시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기본 아이디는 "밴드 폭이 좁아질수록 큰 움직임이 예고된다." 인데요 매매 조건은 볼린저밴드 폭이 극단적으로 좁아진 상태입니다. (그림에서 좌측 끝과 비슷한 상태) 이후 밴드 상단 or 하단 돌파 → 돌파 방향으로 진입 (좁은 밴드 폭을 감지한 뒤 돌파 방향에 배팅하는 전략이에요. 리스크는 있지만, 급등/급락을 먹기 좋아요.) 손절은 이전 전고점 또는 상단 저항 부근 익절은 내려가면서 지지 부근에서 분할익절을 하면서 내려가면 됩니다.
볼린저 밴드를 통해서 매매를 할 수도 있지만 현재 '시장 상태를 판단하는 지표'로 사용 되는 거 같습니다. ex) 밴드 폭이 좁다 → 곧 움직일 수 있다 타점을 잡아 볼까? 밴드 폭이 넓다 → 타점을 잡기보다는 기다려 볼까? 밴드 바깥으로 나갔다가 중심선 근처로 왔다 → 추세가 전환이 될까? 아니면 잠깐 조정이니까 불타기를 할까? 볼린저 밴드와 이평선 등 다른 지표들을 활용해서 포지션 진입 및 대기? 판단 해볼 수 있을 만 한 거 같긴 합니다. 나중에 지지 저항 추세 피보나치 등을 활용해서 손절과 익절 타점등을 잡는 연습을 추가 하면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저도 잘 모르고, 글 재주가 없지만 몇 자 써봤습니다. 제 내용을 맹신하지 마시고 직접 공부하시고 매매를 경험해보시면서 제가 틀린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셔서 서로 성장하면 좋을 거 같습니다. 화이팅하십쇼!
미션 하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배운 내용을 잘 적용하셨네요ㅎㅎ 챌린지 완료까지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