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매주 일요일 책상에 앉아 복기 글을 쓰는데, 2일간 감기 몸살로 아무것도 못하면서 오늘 늦게라도 올립니다.
쌤이 우등생 라이브를 무슨일이 있어도 하시는 것과 같은 마음가짐으로 회고, 복기 하고 있습니다.
매매 회고
- 4월 1주차 전적(데모 투자) : 8전 7승 1패(승률 88%)
- TOTAL 81전 56승 25패(승률 69%)
복기

나는 어디에서 왜 진입을 했는가?
최근 들어 이동평균선을 많이 활용했는데, 조금씩 저만의 사용 방법이 확립 돼 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쌤이 알려준 미분의 원리가 이동평균선과 매수 / 매도의 힘의 세기 관점에서 조합이 매우 좋습니다.
심지어 추세선 / 지지 저항선의 역할을 해주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 나름대로 all-in-one 지표로 보입니다.
매매에서 어떻게 이겼는가?
저는, 메인으로 숏을 보고 있기 때문에 가격의 높고 낮음 관계 없이 상승의 힘이 빠지는 시점에 진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1분봉 메인으로 진입을 잡고 있는데, 30 / 50 이평선은 하방을 보며, 100 / 200 이평선이 슬그머니 누울 때를 힘이 빠지고 있다로 나름 정의를 하고 있습니다. 그 시점에서 캔들을 보면서 진입 여부를 결정합니다.
대표적인 진입 자리로는 아래와 같아요

단기 이평선들이 눕는 과정에서 중장기 이평선들은 아직 올라오지만, 단기 이평과 캔들이 중장기 이평을 찌르면서 이평선을 눕히면 너무 좋은 숏 진입 구간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 지지 지항선을 예전엔 뾰족한 곳 다 그렸다면, 이젠 조금 더 분명한 곳 위주로 긋게 된점이 정말 정말 도움이 많이 된 듯 합니다.
매매에서 어떻게 졌는가?
- 반등이 나올 만한 구간에서 반등을 전혀 고민하지 않았기 때문에 패배 ⇒ ‘약간의 오만함’에 여지없이 벌을 받았다. 너무 하락에만 매몰돼 있으면 이렇게 한번씩 벌을 받는다 싶습니다.
이번주 목표 달성은?
- 매매횟수는 주간 12회 수준 유지 → 8회로 목표 미달
- 손익비가 좋지 않은 구간에 진입하고 있는데 이 부분을 조정할 순 없을지 연구 필요
- → 이평선 매매로 손익비 좋은 구간에서 매매하고 있다고 판단 됨.
- 비트 코인 외 주요 차트(비트 도미, 테더 도미, Total) 차트 작도 하면서 함께 살펴 볼 것
- → 채권 / 환 / 글로벌 주식 지수 등 모두 작도하면서 모니터링 중
다음주 계획은?
- 매매횟수 10회 전후로 유지
- 현생과 병행할 수 있는 최적의 수준 찾을 것
[100% 무료 이벤트] 비트코인 투자의 기초 이론부터 실전까지 코인 투자의 교과서 투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