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매할때 차트에서 봐야할 기본적이고 중요한 지표들을 있습니다.
- 추세선
- 지지,저항
- 거래량
- 차트패턴
- 피보나치 되돌림
- RSI 다이버전스
- 볼린저밴드
- 이평선
- 오더블럭(강의에는 없지만 왠지 효과가 궁금)
제가 아는걸 적어봣는데
위에 있는걸 다~참고하진 않아도 저기서 정말 매매할때 크리티컬 적인 부분이 강한 지표인것 같아서 나열해봣네요.
< 예를들어 저는 타점잡을때 순서가 큰차트에서 작은차트로 분석 >
@ 4시간, 1시간(추세파악중요)
: "하락추세 =>올림숏" , "상승추세 => 내림롱" (추세의 큰틀을 이렇게 잡고있음)
*캔들패턴을 잘 보지않지만 단타는 큰 차트에서 "장악형 캔들, 모닝스타, 이브닝스타" 도 영향력이 크다고 생각해서 보고 있음
@ 15분봉, 5분봉(여기서 진입타점을 잡음)
1) 작도한 추세선 돌파 혹은 근처에서 장대거래량 발생(RSI 과매수, 과매도 다이버전스도 슬쩍~ 확인해본다)
2) 추세선 돌파후 리테스트 확인하고 진입(확인매매) OR 추세선 돌파후 캔들종가에서 진입(빠른진입)
*질문
1) 오더블럭이 강의에는 없던데 중요도와 활용도를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해주세요.
2) 타점잡는 방법(15분봉, 5분봉)을 위에 설명처럼 할려고 노력하는데 방향성이 괜찮은지 말씀부탁드립니다.
3) 추가적으로 '이렇게 하면 더 좋겠다. 저건 빼도 괜찮겠다' 이런 조언이 잇으면 말해주셔도 됩니다.
댓글2
베이지컬리
1. 오더블럭은 사람들마다 해석법이 다릅니다. 똑같이 오더블럭이라고 부르지만, 그 의미는 다르게 쓰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다만, '지지저항'의 역할을 수행한다는 면은 같습니다. 2. 일단 큰 봉 체크하고, 작은 봉으로 타점 잡는 것. 심플하고 좋다고 생각합니다. 3. 대체로 깔끔하게 보고 계신 거 같아서, 추가적인 코멘트가 생각나는 것은 없네요ㅎㅎ 굳이 따지자면 비중 조절 부분도 고민해 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내가 하는 매매법에 가장 합리적인 비중은 무엇인지.
2024-10-21 11:00프리딩
작성자와우~ 컬리쌤이다~ㅎㅎ 유튭 시황 늘~ 잘보고있습니다 ㅎㅎ 아~ 맞아요 ㅠ 제가 겁이 좀 많은것같아서 비중을 너무 적게 하는것같습니다. 시드도 1000USDT 있어도 정말~~ 좋은타점이 나도 10%만 들어가서 많이 올라가면 후회하거든요. 확실히 배팅할자리의 비중을 어떻게 할지 고민해봐야겠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2024-10-22 09: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