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설연휴 첫날인데 잘 보내고 계신가요? 저는 어제까지 연휴 전 일이 몰려서 교육도 잠깐 진행을 못하다가 오늘 연휴 시작해서 복습하면서 밀린 10일차 ~ 12일차 교육 다 마치고 이제야 과저를 올립니다. 무튼 긴 설 연휴가 시작되었는데 즐거운 시간 많이 즐기시길 바랍니다.
10일차 과제로 RSI 지표 캡쳐 후 제출인데 저는 볼린저 밴드까지 같이 캡쳐했습니다. 오늘 몰아서 공부하다보니 한번에 해버렸네요. 그래도 보시는데 문제가 없는거 같아 올렸습니다.
캡쳐한 시기는 25년 1월 25일 밤 11시경이고 비트코인-바이낸스 1일봉차트입니다.
보자마자 눈에 보이는 것이 작년 11월초부터 한달 가까이 RSI의 흐름이 과매수 국면에서 벗어난 적이 없었는데 이 때가 어떤 시기였냐면 7만대 달러대였던 BTC가 9만대로 급상승하고 오랜 시간동안 상승추세를 이뤘던 그 시기입니다. 그러다보니 RSI의 흐름이 오랜 기간동안 과매수에 머물러 있었고, 3주가 넘는 시간동안에 상승추세를 유지했습니다. 물론 시간을 쪼개서보면 다를 수 있지만 일봉차트만 놓고보면 엄청난 상승추세란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하다고 여길 수 있는 부분은 대부분의 코인들은 RSI가 과매수에 돌입하면 내려가면서 결국에는 과매도 국면에 돌입하는데 약 3주정도 과매수에 있었으면서 과매도에 진입한 적이 없다는 점과 생각보다 RSI 50 이하로 떨어진 적이 잘 없다는 점입니다. 이 점이 매우 흥미로우면서 아직까지도 더 올라갈 여지가 있다고 보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고 볼 수 있겠네요. 심지어 캡쳐를 한 25년 1월 25일 현재에도 RSI의 흐름은 상승 추세로 가는것 같구요. 캡쳐 당시의 BTC의 가격은 10만 4600달러대였습니다. 그런데 RSI가 상승추세로 가고 있고 70으로 다시 진입을 한다면 그 때는 정말로 11만 달러대로 진입할 수 있겠더군요. 지금도 엄청난 상승세인데 어디까지 갈 지 저도 이제는 갈피를 모르겠네요.
이상 저만의 분석 마치겠습니다.
댓글1
코잉이
미션 하느라 수고 하셨습니다! 배운 내용을 잘 적용하셨네요ㅎㅎ 챌린지 완료까지 응원하겠습니다 :)
2025-01-27 08: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