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종목
비트코인
날짜
2025.08.21
진입가
113,058.5
레버리지
x
목표가
118,080
익절 / 손절가
0
손익비
수익
-
수익률
-
진입근거
앞서 8/20일 추세매매법 강의를 듣고 현물매매를 위한 진입 계획을 매매일지로 올렸었다.
그리고 다음날 예상한 위치 근방에서 하락 추세선에 캔들이 터치하는 지점이 발생하여 비트코인을 구매하였다.
이후 캔들이 노란색 장기 상승 추세선에 닿으면 익절, 붉은색 단기 하락 추세선 아래로 뚫고 내려가면 손절하겠다는 전략으로 진행하였다.
구매 초반 하락 추세선 하방으로 뚫고 내려가는 듯 하였지만 그렇게 많이 내려가지 않아 손절하지 않고 보유하였다.
그리고 이내 노란색 장기 상승 추세선을 터치하는 지점이 발생하였다.(노란색 동그라미 지점) 하지만...
타이밍상 8/21일 구매하고 다음날 추세를 확인하였다면 적절한 시기에 매도하였겠지만,
여러 가지로 바빴던 관계로 추세확인을 하지 못하고, 오늘 확인한 결과 사진과 같이 다시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손실을 보는 위치는 아니기에 바로 매도하였다.
이번 모의 트레이딩으로 느낀점은...
1.추세매매법의 원리대로 차트가 움직인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추세매매법을 모르는 초짜가 차트를 보고 있었다면 절대 알 수 없는 타이밍을 기술적 분석원리 한 가지의 적용으로 타이밍을 파악할 수 있다는 것이 신기했다.
처음 해보았음에도 이 정도가 가능한 것에 복습과 실습의 확신과 믿음을 가질 수 있었다.
2.이어지는 말이지만, 확실한 기술적 분석 원리를 숙지한 상태에서 실제 차트에 적용하고 모의트레이딩이라하더라도 매입하고 내꺼라는 마음으로 지켜보는 것이 중요함을 인식하였다.
차트의 장기 추세선을 수정한 사진이라 첨부한 사진에는 목표한 위치가 정확히 장기 상승 추세선에 닿아 예상한 위치에 정확히 터치한 것처럼 보이지만,
처음 그린 장기 추세선에서는 상승 꼭대기 점과 추세선이 닿지 않았었다.
확인해보니 앞서 그린 장기 추세선의 작도가 아주 미세하게 어긋나 있는 것을 발견하고, 상황 발생 후 수정하니 추세선이 정확히 저항선으로 작용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것 역시 지속적인 연습으로 정확도를 올릴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그리고 매도 타이밍을 놓친 것도 사실 바빠서 코인가격 변동을 확인하지 못한 것이 사실이지만, 의지가 있었으면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었다.
실제 트레이딩이었다면 큰 금액의 이익을 볼 수도 있었던 상황이라 뼈 아프게 후회하였으리라.
이번 모의트레이딩을 통해 본업에 지장 줄 정도로 가격 변동을 지켜보는 것은 문제가 되겠지만,
지속적으로 적절히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강사님 말씀대로 지식 공부만 백날 해서는 느끼는 것이 없었을 것이라는 것을 확실히 알게 되었다.
틈틈히 강의를 복습해 보면서, 모의트레이딩으로 좀 더 감각을 익히고, 소액이라도 직접 투자해보며 실력을 키워나가야 겠다.
댓글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30일 챌린지 38기 1주차] 지지 저항과 추세선 작도
[30일 챌린지 36기 4주차] 23일차 미션 완료_비트코인 모의 트레이딩
[30일 챌린지 37기 2주차] rsi 지표 활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