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종목
비트코인
날짜
2024.11.03
진입가
0
레버리지
x10
목표가
0
익절 / 손절가
0
손익비
수익
-
수익률
-
진입근거
ㄴ>멘탈관리
11/3 숏 근거
- 가격 상승, 거래량 하락 = 하락
- BB 상단선 꺽임 = 하락유추
- 중단 밴드 밑이어서 지지 받음 = 큰하락이 있었고, 추가하락 있을거라 예상함
BB 중단라인과 가격이 만나 눌리는 지점 예상하여 타점으로 잡고 숏 들어갔습니다.
진입가 - 68,612
25% 익절구간 - 전 저점의 종가 68,110
50% 익절구간 - 전 저점의 저가 67,898(목표금액)
나머지 금액은 홀딩 했다가 무서워서 그냥 t/s 좁게 설정해서 리밋으로 익절 - 67,860
느낀점
- 확신이 조금 더 드는 곳에, 확률이 높은 곳에 거는 숏이라고 생각하고 했더니 영혼을 갈아 분석해서 무조건 오를거다! 라고 확신하고 롱 걸었을 때 보다 더 승률이 좋았다.
- 중간에 로스가 나고있는 차트를 계속보고있으면 불안하니, 그냥 내비두고 일단 시장이 흘러가게 일단 두는게 훨씬 멘탈관리에 좋았다.
- 차트는 시간을 정해두고 한시간에 한번씩 그리고 중요타점에 얼러트만 걸어두면 멘탈관리에 좋은 것 같다
- 그리고 15분 봉으로 트레이딩을 시작했다면 그 봉을 기준으로 보고 혹여나 갑자기 로스가 날 때는 차트를 쪼개서 더 작은 시간대 차트를 보거나 큰 시간대 차트를 보고 현 추세를 파악하는 것도 좋은 것 같다(아직은 이부분에 대해서는 확신은 안듦) 하지만 기준잡은 시간대가 메인이 되어야하는 것은 중요한 것 같다.
아쉬운 점.
- 중간에 25% 익절가 설정가운데에 실수를 했다.(리밋을 마켓가보다 높게 close by 거는 바람에 25%가 빠짐. 그래도 극 소액 익절로 빠졌지만 다음부터는 이런 실수는 없게하자.)
- 홀딩을 하고 현 상황에 대한 차트분석을 침착하게 다시 하자. RSI 다이버전스가 아직 확정되지 않은, 닫혀서 rsi하단선을 아직 뚫은 상황이 아닌데 너무 섣불리 홀딩해 둔걸 회수한 것 같다.
- 익절이 나오고 스탑로스를 본절가로 안내렸다. 잊지말고 하자.
하고싶은 것.
그리고 짧은 호흡이 아닌 장기 트레이딩(1시간봉)도 해보고싶다. 지금까지 15분 봉으로 했지만 1시간봉으로 하는 거래를 해보고 싶다.
지금 생각해보니 1시간봉으로는 트레이딩 전에 거래소 하나를 더 파서 먼저 매매로 해보는 게 더 좋을 것 같다.
댓글2
베이지컬리
이야 ㅎㅎㅎ 굉장히 체계적으로 적으셨는데요. 매우 좋은 복기라고 생각합니다. 굿입니다.
2024-11-04 10:39가마에
작성자ㅎㅎ 감사합니다!! 부족한 점들도 보이시면 가차없이 말씀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제가 생각이 안닿은 부분을 보실 수도 있으시니까요 ㅎㅎ 꼭 부탁드리겠습니다!!
2024-11-04 1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