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아쉬움이 많이 나는 거래임을 말씀드립니다.
아쉬움이 많이 남는 이유는 트리거 도달 시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못하였고, 레버리지를 급하게 설정하다보니 5가 아닌 0을 하나 더 붙여서 50으로 진입하였습니다.
높은 레버리지를 사용해서 limit order 체결되다보니 잘못된 거래임을 인지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소액 익절 종료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부분에 대해서 어떻게 했었어야 했는지에 대한 복기와 함께 글 남기고자합니다.
<일봉 관점>
① 하얀색 실선은 일봉 기준 주요 지지, 저항선입니다.
② 빨간 하락추세선을 따라 내려가던 중, 파란 상승 추세선을 타고 가고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4시간 봉 관점>
① 4시간 봉 기준 주요 지지, 저항선은 도트형 실선입니다.
② 상승추세선 이탈 하였지만, 주요 지지저항선 받고 상방 관점을 보았습니다.
③ 그 이유는 다우이론에 따라서 주요 지지저항을 발판삼아 상방이 열려있다고 보았습니다.
기존에 하락 추세가 정리되고 상승 추세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 단기적으로나 장기적으로나 상승 추세로 보았습니다.
상승 추세선을 이탈하는 것으로 보이는 무빙은 있을 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지만
결국 지지저항선을 받고 상방 전고점으로 움직일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단기적으로 상승을 예상했지만 조정의 가능성은 있으므로 일단 tp는 4시간 봉 기준 저항선으로 잡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만약 조정이 일어난다면 현재 진입 시점보다 윗 레이어에서 지지선 하나 더 그려서 그 부분에서 재진입 가능할 것 같습니다.
<매매 느낀점>
-. 처음 계획을 세울 때 전체 진입가액 기준 15%~20% SL을 기준으로 손익비 3:1(2.5:1)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 트리거 알림시 즉각적으로 대응하지 않았고 무빙에 일시적으로 당황한 나머지 0을 하나 더 붙이는 실수를 했습니다.
(고배율을 사용하던 습관이 남아있는것 같은데, 이 부분은 차츰 개선해나갈 예정입니다.)
-. 결국 거래 즉각 종료하였으나 상방으로의 무빙에 좋은 관점이라 생각해 인증글 남깁니다.
<향후 거래할 시 명심할 점>
★ 작도한 내역에서 주요 지점에 매수, 매도포지션 미리 그려놓고 레버리지를 위에 적어둘 생각입니다.
▶ 적절한 레버리지를 사용하지 않아서 거래를 종료한건 정말이지 잘한 일 같습니다.
★ 그 지점에 트리거 울릴 수 다른 일 보다 가장 우선시 판단할 수 있도록 아이패드를 가지고 다닐 생각입니다.
★ 이번 매매에서도 기법보다 심법을 우선시 해야 한다는 그 말을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주요지점은 반드시 올 것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머리 속에서 시뮬레이션을 돌리면서 당황하지 않는 연습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OKX 내역>
ㅊㅊ