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회 트레이딩 매매일지 1/100 (숏 x5) 1패
1) 진입: 94,550~95,380 구간에서 3회 분할 숏 진입
(1번 통그라미)
96,550~97,550 구간에서 2회 숏 물타기
(2번 동그라미)
2) 손절: 94,750~96,820 구간에서 5회 분할 손절
(3번 동그라미)
98,800에서 최종 손절
(4번 동그라미)
첫 번째 매매 복기
진입근거
(첫 번째 매매에서 복기해야 할 가장 큰 부분이 "심법"이라서 글이 장황합니다...ㅠㅠ)
진입을 노리던 당시, 큰 추세에서 하락 중이었습니다. (1번 동그라미 이전 차트는 하락 추세였습니다. 제가 캡처하여 올린 그림에서는 갑자기 상승 추세가 되었는데, 이건 진짜 순식간에 바뀐 거라서...ㅠㅠ)
솔직히 고백하자면 그다지 좋은 진입 자리는 보이지 않긴 했습니다만, 억지로 비집고 들어갔습니다. 왜냐하면 지난 월요일 라이브에서 대장님이 5월 중에 실전 트레이딩 안한 사람은 퇴출당한다는 경고를 하셔서 부랴부랴 인증용 숙제를 하려고 롱슈팅 나온 후 리테스트할 즈음에 (타이밍은 놓쳤지만) 자리를 비집고 숏 진입을 했거든요. 따라서 요약하자면, 100회 트레이딩 첫 1회의 가장 큰 진입 근거는 "투딩방에서 퇴출당하지 않기 위한 뇌동매매"가 넘버원 근거입니다... (웃프네요...ㅠㅠ)
그래도 롱슈팅 이후 지지부진하더라도 하락 추세여서 그때 조금만 먹고 나왔으면 소소한 익절이 가능했는데 갑자기 또 롱슈팅 나와서 물을 좀 타고, 그런 식으로 차트를 보다가 깜빡 잠이 들었고, 다음날 오전이 되었을 때는 뜬금없는 강한 상승세가 나온데다 외부 일정으로 종일 바빠서 손절 타이밍을 놓쳤습니다. 이후로는 분할 손절을 하면서 어버버하다가 99k 돌파할 즈음, 잠깐 98 아래로 내려올 때, 포지션 종료시켰습니다.
이번 첫 회는 진입하던 첫 포지션부터 포지션 종료 끝까지 반성해야 할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런데 퇴출 방지용 숙제를 미리 해놨다는 점에서... 이건 반성하지 않겠습니다ㅎㅎ)
소액+저배율이어서 천만다행이었지만, 만약 몇백 테더라도 추가했다면 청산당했을 겁니다 ㅠㅠ
아무리 소액으로 필수 미션 숙제용을 위해 도전해본 것이라 해도 이번 매매는 처음부터 끝까지 틀렸습니다 ㅠㅠ
청산가가 여유있다는 이유로 손절을 제때 하지 않아서 결국은 96~97k에서 손절해야 했던 걸 99k 초반까지 끌고 왔던 건 매우 깊이 반성합니다.
다음에는 좀더 차분한 진입 근거로 매매에 임하겠습니다. 우등생방에서 쫓겨나지 않으려는 신입생의 발버둥을 너그럽게 봐주세욤...ㅠㅠ
댓글0
아직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